* 문자 상수
- C언어로 프로그램을 만들 때 볼 모든 문자의 실체는 아스키 코드에 대응하는 어떤 숫자라고 인지할 것!!
#include <stdio.h>
void main()
{
char ch = 'A';
}
- [ char ch = 'A'; ] 라는 코드는 자료형이 char형인 변수를 선언, 영문자 A로 초기화하라는 의미
- 그냥 A라고 작성하면 의도하지 않은 연산 이루어질 수 있으니 주의!
- 'A' 대신 "A" 라고 작성하면 문자 상수가 아니라 문자열 상수 A가 되므로 주의!
- C언어에서 영문 한 글자를 저장하기 위한 8비트 자료형으로는 char와 unsigned char가 있다.
char 는 주로 영문자 한 글자를 저장하는 데 사용
unsigned char형은 문자 저장보다는 1바이트 크기의 메모리라는 의미로서 더욱 강조되어 사용됨
* 숫자와 문자 상수 구별 주의
int x = 3; => 정수 상수
char ch = '3'; => 문자 상수
- C언어는 16진수 상수를 지원
* 실수 상수
- 소수점 이하의 값을 다룰 때 사용
double dblData = 123.45; // 8바이트
float flData = -123.45f; // 4바이트
* 문자열 상수
- 아스키 코드로 표시할 수 있는 문자들이 저장된 연속된 메모리의 주소
char *pszData = "ABC";
예를 들어 A가 저장된 메모리 주소가 100번지라고 한다면, B => 101번지, C => 102번지이다.
문자열이 끝나는 103번지에는 0이 저장되어 있다.
"ABC" 문자열에서 각 영문 한글자가 저장된 메모리의 주소는 모두 다르지만, 메모리들이 연이어 붙어 있다는 것은 기억!
'Software > C언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C언어] #include 의 " " 와 < > 의 차이 (0) | 2020.09.23 |
---|---|
[C언어] 변수 (0) | 2020.09.23 |
[C언어] 자료형 (0) | 2020.09.21 |
[C언어] 프로그램 언어 분류 (0) | 2020.09.17 |
게이트 회로 (0) | 2020.09.1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