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상 모터를 처음 기동할 때 Y결선으로 시작했다가 델타 결선으로 변경하는 이유는 주로 다음과 같은 이유들 때문
1. 기동 전류 감소
- Y결선: Y결선에서 모터는 전원 전압의 1/√3 (약 58%)만을 공급. 이로 인해 기동 시 전류가 크게 감소. 기동 전류는 일반적으로 정격 전류의 2~3배 정도로 낮아짐.
- 델타 결선: 델타 결선에서는 모터가 전원 전압을 그대로 공급받아 높은 기동 전류를 필요로 함. 보통 정격 전류의 6~8배에 달할 수 있음.
기동 시 높은 전류가 흐르면 전력 공급 장치에 과부하가 걸리고, 전력망의 다른 부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. 따라서 Y결선으로 기동하여 전류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.
2. 토크 관리
- Y결선 : 기동 시 낮은 전류로 인해 초기 토크가 감소. 이는 기동 시 부하가 크지 않은 경우에 유리.
- 델타 결선 : 델타 결선으로 변경하면 전압이 상승하고, 모터는 더 높은 토크를 발휘할 수 있음. 이는 모터가 정상 작동 시 더 높은 부하를 다룰 수 있게 함.
3. 시스템 보호
기동 시 Y결선을 사용하면 전류가 낮아져 모터 및 관련 전기 장치의 과열을 방지. 이는 모터와 연결된 전기 장비의 수명을 연장시키고, 시스템의 신뢰성을 높임.
# 기동 방법
1. Y결선 기동
- 모터를 Y결선으로 연결하여 기동.
- 기동 전류가 낮아 전력 시스템에 부담 감소.
- 모터가 일정 속도에 도달하면, 전환 장치를 사용하여 델타 결선으로 변경.
2. 델타 결선 운전
- 모터가 정상 작동 속도에 도달하면 델타 결선으로 전환하여 모터가 정격 전압과 전류를 공급.
- 이로 인해 모터는 최대 효율과 출력으로 작동.
이와 같은 방법은 "Y-Δ 기동법"이라고 불리며, 특히 대형 모터를 사용하는 산업 환경에서 매우 일반적인 기동 방법.
'Hareware > 전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인터록 (0) | 2024.06.21 |
---|---|
Y결선, 델타결선 (0) | 2024.06.10 |
전기장치 기본 설명 (Fuse, NFB, MCB, MCCB, ELB, ELCB, CP, MC, Relay) (0) | 2024.06.06 |